만들고자 하는 작품에 무늬나 글자를 새기기 위해서는 가죽 표면에 그림을 그려 넣는데, 이 때 트레이싱 페이퍼 와 먹지를 이용한다. 먼저 트레이실페이퍼 위에 원하는 무늬를 도안 한 후 먹지를 밑에 대고 그 위에 트레이싱 페이퍼를 놓고 가죽에 무늬를 눌러 그려서 도안을 그대로 옮긴다. 가죽의 표면을 축축하게 하면 먹지를 이용하지 않고도 깨끗한 홈으로서의 선을 얻을 수 있다. 이 때 가죽에 물이 완전히 스며든 후 트레이싱 페이퍼를 놓아야 연필로 도안선을 그려 나갈 때 트레이시 페이퍼가 찢어지지 않는다.
무늬넣기
무늬넣기는 크게 가죽공예용 용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자연물을 이용하는 방법, 아연판이나 목판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 된다. 가죽의 종류나 디자인된 형태에 다라 적당한 용구나 방법 등을 사용하면 다영한 멋이 연출된다.
ж 가죽공예용 용구를 사용하는 방법
1. 회전 조각칼을 사용하는법과 장식칼질
도안에 실선을 내거나 장식칼 질을 할 때 쓰인다. 엄지와 중지로 몸체를 움직이며 검지로 방향을 틀면 물 없이 곡선을 새길 수 있다. 처음에는 쓰고 남은 가죽 조작에 칼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있도록 직선이나 곡선 등의 연습을 충분히 하여야 한다. 장식칼질을 마무리 할 때 악센트를 준다. 전체의 흐름에 맞추어 조각이 되어 있지 않은 곳을 골라 리드미컬하게 강약을 주며 칼질한다.
2. 무늬막대 사용법
빗살무늬 : 꽃잎, 잎줄기, 줄기 등에 사용한다. 연속해서 칠 때는 뿌리에서 퍼지는 방향으로 같은 간격으로 친다. 치는 힘의 강약과 경사의 가감에 따라 여러 가지 특수한 멋이 난다. 가죽의 표면에는 항상 적당한 습기를 주면서 깨끗하고 선명하게 치도록한다.
비탈무늬 : 회전 조각칼로 낸 실선에 경사를 주어 조각에 입체감을 나타낸다. 실선의 외축에 공구의 두께 만큼씩 이동하며 연속적으로 친다.
그림자 무늬 : 가죽을 움푹 파낸듯 둥글게 음영을 준다. 꽃이나 잎의 둥글게 그림자가 생긴 부분을 나타내는데 주로 쓰인다. 공구를 꽃이나 잎의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친다.
잎줄기 무늬 : 잎줄기 부분에 사용하며 꽃이나 잎의 끝부분에도 가끔 쓰인다. 치는 방법은 꽃의 중앙선에 공구의 한 쪽을 대고 반대편을 비스듬히 들어 올려 잎의 바깥 부분이 희미하게 나오도록 한다. 촘촘히 치는 것이 좋으며 반대편도 마찬가지 이다.
꽃씨 무늬 : 꽃씨를 찍을 때 쓰며 바깥쪽을 가지런히 친 다음 중심으로 들어가면서 틈이 없게치는 것이 보기 좋다. 너무 심하게 치면 구멍이 날 수 있어 조심해서 쳐야 한다.
바탕무늬 : 무늬에 입체감이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바탕을 메운다. 조작칼질에 다라힘을 균일하게 하여 연타 한다. 좁게 들어간 부분은 공구의 좁은 쪽으로 쳐 주며, 넓은 면을 칠 경우는 가죽이 늘어날 수가 있으므로 습기를 적게 하여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좁혀 들어오며 친다.
3. 자연물을 이용하는 방법
평상시 자연물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매우 재미있는 무늬를 볼 수 있다. 자연의 문양을 활용하는 눈을 길러야 한다. 물로 축인 가죽을 나무 둘레에 대고 나무 망치로 두듸거나 근으로 촘촘히 동여맨 후 풀면 나무 껍질의 무늬가 음각되어 재미 있는 무늬를 얻게 된다. 또는 보도블럭인 벽돌의 음각, 손바닥의 형태 까지도 직어 낼 수 있다.
4. 아연판, 목판을 이용하는 방법
아연판이나 목판을 이용하면 대향의 작품에 무늬를 낼 수 있으므로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도움이 된다.
아연판 : 표현하고자 하는 무늬를 깨끗한 종이 위에 그려 사진을 찍어 필름을 만든 후 빛에 감광시켜 부식액애 넣어 불록형의 무늬를 만든다. 이를 가죽에 찍어 내면 음각의 무늬가 나탄난다.
목판 : 목공용 조각도로 나무판에 음각을 새긴 후 가죽에 찍어 내면 양각이 된다. 이 방법은 판화의 기법과 동일 하므로 판화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면 더욱 훌륭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5. 전기 인두를 이용하는 방법
전기인두를 사용해 무늬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전기인두의 끝부분을 갈거나 두들겨서 여러 형태를 만들며 그림을 그리는 요령과 마찬가지로 인두를 눕히거나 세우고 또는 진행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늦게하는 데 따라 매우 다양한 무늬를 만들 수 있다. 이 때 주의 할 점은 인두질을 하기 전에 가죽을 물로 축여 한꺼번에 타 버리는 것을 막아 준다.